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서효과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자기 계발 및 아이를 키우시는 부모님은 아이에게 독서습관을 만들어 주고 싶어하십니다. 책 읽기 장점은 무엇이 있으며 왜 책을 읽어야 되는지 정리해보겠습니다.
독서습관 만들기
독서는 아무리 많이 해도 지나치지 않을 만큼 많은 사람들이 추천을 합니다. 그러나 정작 독서를 하는 사람은 극소수이며 우리나라 국민의 40% 이상은 일 년 동안 한 권의 책도 읽지 않는다는 발표도 나온 적이 있습니다.
어떤 일을 하면서 그 일에 적응하는 시간이 인간에게는 필요합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 위해 알람을 마춰도 작심 삼일을 못가 다시 늦잠을 자곤 합니다. 그 이유가 습관이 되지 않아서 몸이 적응을 못하는 것입니다.
독서 또 한 마찬가지 입니다. 책 읽기 습관이 생길 때 까지 책을 읽는다는 의지만으로는 오래 지속하기가 어렵습니다. 너무 큰 목표로 책 읽기 습관을 만든다면 쉽게 포기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조금씩 천천히 습관을 만들어 나가는 것입니다.
한 달에 한 권, 일 년에 12권 이런 독서 목표보다는 하루에 두 세 장이라도 내가 정말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목표를 세운 뒤 점차 늘려나가면 포기할 수 있는 고비에서 버텨낼 수 있습니다.
독서효과
독서를 하게 되면 많은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책 읽기를 하면서 내가 체험하지 못하는 것들을 간접적으로 알게 있습니다. 생각의 전환을 해보면 세계 많은 사람들의 지식과 지혜를 내가 책을 통해 배우게 되는 것입니다.
지속적으로 독서를 하게 되면 어떤 일들이 벌어지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울증 예방
언론에서 한 때 많이 홍보를 하였습니다. 책 읽기로 우울증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독서는 마음을 차분하게 해주고 몸의 긴장도 풀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책 읽기를 6분 이상 하게 되면 스트레스 수치가 70% 정도 해소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가족들과 같이 살던 시대에서 이제는 혼자 사는 인구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혼자 외로움을 견디지 못하고 우울감에 좋지 않은 선택을 하는 사람들도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책 속에는 세상과 친구가 다 있습니다. 우울감이 느껴질 때 독서를 시작해보시면 어떨까요? 분명히 효과가 있습니다.
지적 능력 향상
미국의 한 발표 자료에서 독서를 한 아이들이 그렇지 않은 아이들에 비해 감수성이 더 풍부하고 어휘력, 표현력, 기억력, 주의력 등 지적 능력에서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몸이 커져가는 아이들에게 몸만 성장하는게 아닌 생각과 마음도 같이 성장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우리는 어릴 때 동화책 속의 세상이 현실만 같은 아주 순수한 시절이 있었습니다. 해야 되는 것들과 하지 말아야 되는 것들도 책으로 배우며 성장하여 어른이 되었습니다. 어른이 되면 더 많이 배워야 하는데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사회에 나와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대화하고 때로는 설득도 당하고 설득도 해보고 많은 사람들 앞에서 발표도 해보고 자기 주장을 잘 펼칠 수 있는 근본은 책 읽기를 통해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말을 잘하는 사람은 자심감도 자존감도 우월합니다. 이미 내가 말을 잘하고 지적 능력이 남들보다 뛰어나다는 걸 알기에 더욱 설득력있게 이야기 하려 노력도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내 말에 설득당하는 것을 경험하게 되면 더욱 자존감은 높아집니다.
공감 능력 향상
사람은 경험하지 못한 것에 대해서는 공감 능력이 떨어집니다. 누구나 마찬가지 입니다. 우리는 이런 현상을 현실에서 “와닫지 않는다” 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책 읽기를 통해 많은 지식과 지혜를 습득하게 되면 좁아진 내 생각 범위 자체가 넓어지게 되고 공감 능력이 생깁니다. 3자의 입장에서 객관적인 생각도 할 수 있고 당사자의 마음을 읽을 수도 있습니다.
꼭 해봐야만 아는 것이 아닌 책을 통해 많은 경험을 간접적으로 배우게 되어 통찰력도 생기고 다른 사람이 보지 못하는 관점도 생기게 됩니다.
책 읽기를 통해 공감 능력이 향상되면 타인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고 부정적인 생각보다는 긍정적인 생각으로 마음이 넓어지는 효과도 있습니다.
치매효과 예방
독서를 하여 뇌에 자극이 치매를 예방하거나 늦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뇌는 자주 자극을 주면 젊어집니다. 인간은 겉이나 속이 모두 시간이 흐름에 따라 퇴화할 수 밖에 없습니다. 독서로 인해 생각을 하게 되고 깨달음을 얻게 되고 뇌는 퇴화 속도가 늦어지며 치매에는 엄청난 효과를 나타냅니다.
마치는 글
부자들이 꾸준히 하는 습관 중 하나는 독서입니다.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많은 사람들이 독서를 외면하지만 나를 위해 내 가족을 위해 조금씩이라도 책 읽기를 시도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감사합니다.